2011년 2월 17일 목요일

사이베이스 인수

지난 해 연말 한 IT업체의 송년회에서 ‘누가 사이베이스를 인수할까’라는 화두가 등장한 적이 있습니다.

비록 사이베이스가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분야의 전통적 강자이지만, 이제는 독자 생존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에 인수되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이 참석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습니다.

IBM, 오라클, MS 등 경쟁자들이 모두 통합 플랫폼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사이베이스가 이들과 경쟁할 여력이 부족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당시 가능성 있는 업체로 언급된 회사 중 하나가 SAP였습니다.(또 다른 회사는 HP였습니다.)

그런데 오늘(한국시각) 실제로 SAP가 사이베이스를 인수한다는 발표가 나왔군요.

SAP가 사이베이스를 인수하는 것은 오라클을 견제하고, 모바일 시장을 선도하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보입니다.

SAP 의 사이베이스 인수가 오라클 견제용이라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이 강력한 DBMS 시장 점유율을 무기로 SAP의 텃밭인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장을 자꾸 넘보고 있었으니까요. SAP ERP를 도입한 고객사가 사용하는 DBMS는 대부분 오라클입니다. SAP가 불안감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젠 SAP에도 사이베이스라는 무기가 생겼으니 자사이 고객들이 오라클 DB보다는 사이베이스를 이용하도록 전략을 세울 것입니다.

SAP가 사이베이스 DBMS와 SAP ERP는 밀착될 것이고, 사이베이스 데이터웨어하우스와 SAP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솔루션이 점점 통합될 것으로 보입니다.

SAP는 ERP 시장에서의 강력한 리더십을 DBMS 시장까지 확장하려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오라클이 DBMS 시장의 강력함을 ERP 시장에까지 전파하려 한 것처럼 말입니다.

SAP가 사이베이스를 인수한 또 하나의 목적은 ‘모바일’입니다.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모바일 비즈니스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사이베이스는 오래전부터 모바일 시장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투자를 진행해 왔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DBMS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온 사이베이스가 모바일 시장에서 그 돌파구를 찾으려 한 것입니다. 사이베이스는
‘언와이어드 엔터프라이즈’라는 비전을 세우고 각종 솔루션을 개발해 왔습니다.

그 결과 SAP와 사이베이스는 지난 3월 이미 모바일 분야에서의 협력을 다짐한 바 있습니다. 두 회사는 모바일 근무자가 아이폰과 윈도 모바일을 이용해 주요 비즈니스 및 고객관계관리(CRM)을 수행하도록 하는 솔루션을 발표했습니다.

한 국사이베이스는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사이베이스 언와이어드 플랫폼(SUP), 모바일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 아파리아(AFARIA)’, 기업 내 그룹웨어나 ERP, CRM, SCM 등 백엔드 시스템을 모바일 단말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아이애니웨어 모바일 오피스(iAnywhere Mobile Office) 등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AP는 CRM 및 SAP 비즈니스 스위트 애플리케이션을 모바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사이베이스는 SAP 애플리케이션을 모바일이라는 블루오션으로 안내하는 선박이라고나 할까요?

이 처럼 SAP가 사이베이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분명합니다. 인수금액인 58억 달러가 다소 과도한 감은 있지만, SAP가 비즈니스오브젝트를 67억8천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주고 인수한 경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크게 부담될 정도는 아닐 것입니다.

문제는 SAP가 사이베이스를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가 될 것입니다. SAP는 오라클처럼 인수합병을 많이 경험한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통합과정에서 잡음이 날 수도 있습니다. 또 사이베이스의 DBMS 제품 및 기술이 시대를 선도해 온 것이 아닙니다. 이 제품과 기술을 오라클과 경쟁할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하는 것은 SAP의 숙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