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7일 일요일

페이스북에는 있지만 트위터에는 없는 5가지 특징.


얼마전 포스트에서 트위터에는 있지만 페이스북에는 없는 5가지 특징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반대로 페이스북에는 있지만 트위터에는 없는 5가지 특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은포스트 : 트위터에는 있지만 페이스북에는 없는 5가지 특징.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작년 한해동안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우리나라에서 큰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트위터의 확장속도가 빠른거 같더니 최근에는 페이스북의 성장세가 트위터를 앞도하는 모습입니다.
세계적으로 보았을때도 페이스북의 사용인구가 트위터에 비해 2배이상 많은 편이고, 개인적으로 확장성면에서도 페이스북 서비스가 우수하다고 보여집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비교그림


오늘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에는 있지만 트위터에는 없는 5가지 특징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강조그림

지금까지 페이스북과 관련된 많은 포스팅들에서 언급되었던 설명들이기 때문에 "포스트뷰" 블로그를 자주 찾아주시는 분들에게는 새롭거나 흥미면에서 다소 떨어질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오늘 포스팅의 의미는 앞으로 보다 심도있게 페이스북을 탐험하기 위한 가이드 정도로 보아주셨으면 좋겠네요.

페이스북의 각각의 특징들은 하나 내지는 그 이상의 포스팅으로 엮어도 전혀 가볍지 않은 주제들로 앞으로 "포스트뷰" 블로그에서 하나씩 다뤄보려고 합니다.




1. 페이스북에서는 누구나 광고를 진행할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의 특징과 효과에 대해서는 "포스트뷰"의 많은 포스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모습
페이스북에서 진행되는 광고그림


트위터를 이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트위터 회사의 수익모델에 대해서 궁금하실 겁니다. 사용자 대부분이 트윗덱,시스믹등의 어플들을 이용해서 트위터 계정에 접속하기 때문에 트위터는 당췌 광고를 하기가 힘든 구조입니다.

이부분 때문에 트위터에서도 어떻게 하면 외부어플이 아닌 트위터 계정페이지로 사용자를 끌어드릴까 노심초사 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그래서 트위터 계정 사용자 스킨도 개편하고 했지요.




광고부분이나 수익모델 측면에서 페이스북이 트위터보다 우수한 것은 사실입니다.

강조표시

페이스북의 구조상 대다수의 어플들이 페이스북 계정내에 설치되어야 하는 구조이고 페이스북 계정페이지를 서핑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페이스북 광고에 접하는 시간은 많아지겠지요.


지난년도에 발생한 페이스북 매출이 한화로 2조원 정도라고 밝혔는데 수익의 대다수가 광고수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페이스북에서는 소셜게임을 즐길수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둘다 운영하고 있는 필자가 느낌으로

강조

트위터는 정보의 파급속도가 빠르고 페이스북은 친밀도가 강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사용자를 잠시도 편안하게 가만두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수없이 많은 초대와 친구들의 요청, 그리고 새로이 친구관계를 맺도록 끊임없이 부추겨서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계정 로그인시 나타나는 친구들의 추천과 요청들

페이스북의 수많은 추천과 요청들.

위의 그림처럼 페이스북 계정에 로그인하게 되면 친구들의 많은 액션들을 보여주면서 사용자도 움직이기를 권유하는 모습입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특징중 2번째는 요청란에 보여지는 게임요청 항목입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친구에게 다양한 게임을 요청해서 함께 즐길수 있습니다.

소셜게임을 요청한 친구들 모습


게임요청 메뉴를 클릭하면 저에게 게임을 신청한 친구들의 모습이 보여집니다.

강조표시

"동의"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게임신청한 친구와 해당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 게임들을 SNG (Social Networks Game) 라고 불려지고 있는데, 소셜네트위크 게임중에 가장인기 있는 게임은 아래에 보시는 "징가" 사에서 제작한 "팜빌" 이라는 게임입니다.


"징가"라는 회사는 소셜네트워크 게임만 전문으로 제작하는 게임회사인데, 페이스북의 성장세와 더블어 현재 시가총액이 "EA"를 앞선다고 하니 대단하네요.


소셜게임 팜빌 실행화면

팜빌 게임 실행화면

게임내용은 간단하게 말해서 "농사짓는 게임" 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특징은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즐길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이죠.

강조표시
우리나라에서 탄생한 온라인 게임이 화려한 그래픽 함께 온라인으로 몬스터를 때려잡는 게임이라면, 팜빌 같은 소셜네트워크 게임은 페이스북 친구라는 관계속에서 서로 협력해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이루어 간다는 개념이 많아 보이네요.

소셜네트워크 게임이 상당히 중독성이 강해서 미국에서는 가정주부들이 가사일은 돌보지 않고 소셜네트워크 게임에만 열중한다고 해서 사회문제로 까지 대두된다고 하니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성장성은 크다고 보여집니다.





3. 페이스북에는 블로그를 위협하는 노트가 있다.


얼마전 포스트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블로그를 대체할수 있는가에 대해서 고민해 본 적이 있습니다.
포스트를 보고 많은 분들이 아직은 SNS가 블로그를 대체하기는 시기상조라는 것이 중론이었습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페이스북의 노트는 현재도 블로그를 위협하는 강력한 존재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2번의 포스팅을 통해서 페이스북의 노트가 왜 강력한지는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조표시

오늘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차이점을 말씀드리는 포스팅이기 때문에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트위터는 스마트폰의 단문메세지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140자의 표현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페이스북은 글을 작성하는 데 글자수에 대한 제약이 특별히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담벼락이나 뉴스피드에 긴글을 작성하지는 않기 때문에 페이수북에서 긴글의 장문은 따로 작성해서 보관할 수 있도록 "노트"라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작성된 노트모습

페이스북 노트 작성모습



4. 페이스북은 카페처럼 그룹을 통해서 친구끼리 모일수 있다.

페이스북 그룹은 트위터에서 활성화되어 있는 트윗애드온즈 "당" 모임들하고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재미있는 특징은 포털들의 카페나 트위터 모임의 "당"들이 개설해 놓고 가입을 기다리는 반면,
페이스북 그룹은 특이하게도 그룹을 개설한 다음에 친구들을 부르면 자동으로 그룹에 가입되는 방식입니다.


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가입된 그룹들

필자 "샤프심" 의 의지와는 전혀상관없이 가입된 그룹들. 색연필 표시를 누르면 그룹을 만들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모임에서는 보기 힘든 방식이었는데, 주커버그가 뭔 생각으로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강조표시

필자의 개인적인 느낌에는 굉장히 유용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툴일거라는 느낌이 옵니다.
느낌을 구체화 시켜서 다음번에 포스팅으로 엮어 보겠습니다.




5. 페이스북은 페이지를 개설해서 홈페이지처럼 이용이 가능하다.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핵심적인 것이 페이지라고 생각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페이스북의 특징인 "좋아요" 버튼과 수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결합해서 큰 힘을 가질것으로 전망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거론할때마다 나오는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 입니다.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모습


보통 페이스북 페이지를 접속하게 되면 "담벼락"이 나오지만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는 일반 홈페이지처럼 초기페이지가 꾸며져 있습니다.

강조표시

이것은 페이스북 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FBML" 이라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된 것입니다.


"FBML"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설명은 페이스북 페이지와 홈페이지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포스트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페이스북에는 있지만 트위터에는 없는 5가지 특징을 살펴보았는데, 너무 광범위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라서 오늘은 간략하게 소개만 드리겠습니다. 한가지 특징마다 다양한 이야기들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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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심의 페이스북 노트 설명이미지, 클릭하면 바로가기